•
일시: 2024.10.04(금) 09:00 - 21:00
•
장소: 서울대학교 제1 파워플랜트
•
참가대상: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술 창작에 관심있는 누구나
•
주최/주관: 인공지능예술연구센터
•
지원: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
AI x Art Hackathon에 참여하세요!
10월 4일 금요일, 서울대학교 파워플랜트에서 열리는 AI x Art Hackathon은 AI를 활용해 예술 창작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행사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생성AI 모델을 활용한 작품을 실제로 만들어보며, AI가 예술에 미칠 영향에 대해 고민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합니다. 디지털 작업뿐만 아니라 다원예술, 퍼포먼스 등 물리적 세상에서 AI를 사용하는 창작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 역시 환영합니다.
이 행사에서는 AI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성AI 모델에 대한 튜토리얼을 제공하며, 참가자들은 팀을 이루어 자유롭게 창작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작품은 물론, 구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프로토타입과 구체적인 기획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I가 예술의 형식과 의미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그리고 그 변화를 우리가 어떻게 이끌어갈지에 대한 논의가 뜨겁습니다. 어떤 이들은 AI가 예술 창작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표현의 범위를 확장시킬 것이라 기대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AI로 생성된 작품이 예술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점은 AI가 예술에 활기를 불어넣을지, 아니면 예술을 망가뜨릴지에 대한 선택은 바로 우리 손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AI와 예술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새로운 창작의 길을 열어갈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참여 대상은 누구인가요?
AI를 활용한 예술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 지원 및 팀 단위 지원 모두 가능합니다. 팀 단위 참가 신청의 경우 2인~4인 규모의 팀을 구성하여 지원하고, 이 때 예술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과 공학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이 각각 최소 한명씩 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참가 신청 인원이 100명이 넘어갈 경우 참가 신청 접수가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참여하면 뭐가 좋나요?
새로운 도전과 성장: AI와 예술을 결합한 창작 활동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탐구하며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도전과 협업을 통해 얻는 성취감은 물론, 다른 분야의 참가자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시각을 얻을 기회가 있습니다.
전폭적인 지원: 해커톤 당일, OpenAI, Replicate, RunwayML, ElevenLabs, Udio 등 다양한 AI 웹앱 유료 서비스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비용이 지원됩니다. 이를 통해 기술적 한계 없이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작품 제작 지원: 수상팀에게는 해커톤에서 제작한 작품을 더욱 발전시켜 완성도 있는 결과물로 만들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제작 지원금이 제공됩니다. 또한, 이 완성된 작품을 10월 30일에 열리는 Tech to Art (TAP) 국제 컨퍼런스의 프리컬 [ART DIFFUSION]에서 발표하게 됩니다. 국제 무대에서 여러분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중요 일정
•
신청 마감: 9월 13일
•
합격자 발표: 9월 20일
•
해커톤: 10월 4일
•
본선 발표: 10월 30일
해커톤 타임테이블
09:00-09:30 행사 소개
09:30-18:00 해커톤 진행 및 점심 식사
18:00-20:00 저녁식사 및 발표
20:00-20:30 시상
시상
총 제작 지원금 550만원
대상 (1팀): 제작 지원금 200만원
최우수상 (2팀): 제작 지원금 100만원
우수상 (3팀): 제작 지원금 50만원
심사기준
예술성 [40점]
•
작품의 창의적이고 예술적 표현
•
동시대적이고 추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주제 적합성 [30점]
•
기술의 도구적 사용이 아닌 예술과 기술의 융합
•
AI 활용 방식의 적합성
실현 가능성 [30점]
•
작품 제작 계획의 구체성 및 팀의 역량을 고려한 실현 가능성
•
작품 프로토타입의 완성도 및 전달력
팀빌딩
합격자 발표 후 사전 소통을 위한 디스코드 채널을 개설 및 공지할 예정이며, 개인 자격으로 지원한 참가자들은 이 채널에서 다른 참가자들과 소통하며 팀빌딩을 진행하게 됩니다. 각 팀은 예술 및 공학 백그라운드를 가진 사람들이 혼합되어야 하며, 디스코드 채널에서 팀빌딩을 할 경우 2인~4인 규모의 팀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행사 직전까지 팀을 구성하지 못한 참가자에 대해서는 운영팀이 팀빌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FAQ
누가 지원할 수 있나요?
참가비가 있나요?
참가자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이전에 작업중이던 작품을 가져와서 디벨롭 해도 되나요?
해커톤 결과물을 다른 곳에 사용해도 되나요?
수상할 경우 ART DIFFUSION 행사에서 본선 발표를 꼭 해야하나요?
•